얼마전에 저도 대출을 받았는데요 대출 종류가 많아서 뭐가 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대출에 관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대출을 처음 접해보는 입장이라면 다양한 은행과 대출에 관한 종류가 많아 뭐가 맞는 대출이 뭔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대출 원리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어떤 종류의 대출이 있는지에 대해 종류별로 나누어 알아보려 합니다.


1. 담보 유무에 따른 대출, 신용대출 vs 담보대출

신용대출은 대출자의 직업, 거래 이력, 가족사항 등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금리와 대출 한도가 결정되는 대출입니다. 소득이 보장된 직장인 신용대출이 일반적이며, 개인 사업을 하는 사업자도 거래 이력 등 별도 신용 판단 기준에 따라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의 신용에 따라 대출 금액과 이자가 달라지게 되있습니다. 주로 소액이나 크지 않은 대출을 할 때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반면, 담보대출은 빌려주는 쪽에서 돈을 돌려받지 못할 때를 대비하여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자산을 잡아두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담보대출에 활용할 수 있는 담보가 있다면, 신용대출에 비해 상환 기간이 길고 한도 금액이 크며 대출 금리가 낮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당포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담보의 가치에 따라 대출의 금액도 커진다고 생각할 수 있고 갚지 못한다면 담보는 몰수됩니다.


2. 채권자에 따른 대출, 1금융권 대출 vs 2금융권 대출 vs 3금융권 대출

금융회사는 크게 3가지로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 제1금융권 : 일반은행, 지방은행, 특수은행 (유명한 은행은 이 곳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농협이나 국민 신한 등등)


- 제2금융권 : 증권회사, 보험회사,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투자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신용협동조합

- 제3금융권 : 대부업체

제1금융권에 속한 은행들은 규모가 큰 만큼 안정적이고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1금융권은 대출 금리가 낮은 장점이 있지만, 대출에 대한 심사가 까다로워 대출의 문턱이 비교적 높습니다. 즉 금리는 낮지만 심사기준이 까다로워서 대출 받기가 힘들다

제2금융권은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지만 은행과 유사한 기능을 하고 있고 저축은행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제1금융권의 은행들보다 심사는 덜 까다롭게 진행되는 만큼 대출 금리는 더 높습니다. 1금융권보다는 괜찮지만 금리가 비싸다


제3금융권은 흔히 얘기하는 대부업체들로 심사 문턱은 낮아 쉽게 대출받을 수 있지만 대출이 고금리로 진행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돈을 갚지 못하면 깍두기 형님들이 찾아오게 되는 경우는 제3금융권이죠..)

 

 

3.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대출, 정부지원대출

정부는 서민의 금융 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서민금융진흥원’(https://www.kinfa.or.kr/)에서 각종 지원 대상자에 대한 금융상품을 지원 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www.kinfa.or.kr

 


창업·운영자금, 생계·주거자금, 대환대출 등 용도별 상품 분류뿐만 아니라 개인의 조건에 맞는 상품을 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부가 지원해주는 대출로 대출 조건은 좋으나 제도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운 사람으로 한정하고 있어 대상자 조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대출 종류의 모든 것|작성자 8퍼센트

 

 

 

+ Recent posts